• 활기찬 경남 행복한 장애체육인
  • 활기찬 경남 장애체육인
  • 활기찬 경남 행복한 장애체육인
  • 활기찬 경남 행복한 장애체육인
  • 활기찬 경남 행복한 장애체육인

생활체육

생활체육 소개

생활체육이란

여가시간 + 건강유지 + 생활문화조성

생활체육을 통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 생활체육은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

    생활체육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체육활동으로 여가시간 활용, 건강유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유익한 생활문화이다. 생활체육은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동적이고 지속적인 체육활동참여의 기회를 향유함으로써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 의식을 양양시키는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활체육에 대한 지표는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가 되고 있다.

  •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 점차 확대

    그동안 국민의 인식부족과 사회의 무관심과 장애인체육에 대한 경시 등으로 장애인 생활체육에 관한 충분한 고려가 없었다.
    과거 소외계층이었던 장애인들은 기본적인 생활에 만족해야 했으나 사회가 안정되고 교육기회의 균등, 사회참여 기회확대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통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도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 생활체육으로 장애극복, 사회인으로 통합

    이제 장애인 생활체육은 개인의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사회참여와 욕구충족, 복지수준 향상이라는 차원에서 비장애인과 더불어 시대적 요구에 대한 중요한 영역으로 대두되었다.
    장애인에게 있어 신체활동을 통해서 얻어지는 체육의 가치는 비장애인들에게 뿐만 아니라 장애인 생활체육 참가자들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인으로서 통합한다는 축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특수체육

Special Physical Education

장애인을 위해 시행되는 체육프로그램 가운데
"장애인만을 위하여 개발되고, 시행되는 체육프로그램" 들이 있다.
골볼이나 보치아와 같이 특정한 장애인만을 위하여 개발된 체육프로그램들이 그것이다. 이러한 체육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분류에 속해있는 장애인들만이 참여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게임들이고 참여가 불가능하게 만들어져 있다. 이렇게 특정한 장애인만을 위하여 만들어진 체육프로그램을 "특수한체육" 이라고 한다. 특수한체육은 특수체육 혹은 적응체육과 명칭의 유사성 때문에 많이 혼용되어 왔다. 그러나 특수한체육은 일반인이나 대다수 장애인들이 함께 참여할 수 없게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특정한 장애인만을 위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반인이 참여할 경우, 프로그램의 난이도가 지나치게 쉽거나 어려워서 금방 실증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특수한 체육"은 장애인이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는데 관심이 있다.

특수한 체육프로그램은 개개인이 신체적인 활동능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며, 신체적인 활동능력이 비슷한 장애인들이 함께 참여하게 된다. 프로그램 자체가 개개인의 운동능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된다고 하여 반드시 개인별로 지도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신체적으로 유사한 집단을 지도하지만, 개개인을 위한 개별적인 프로그램이 함께 실행된다.

적응체육은 장애인들에게 일반인이 수행하는 전통적인 체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규칙과 방법을 변형하여 실행하는 체육을 의미한다. 이 체육프로그램의 특징은 일반인들이 수행하는 채육프로그램을 함께 수행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적응체육 프로그램은 특수학교 혹은 요양소에서 수행하는 장애인만의 체육프로그램과는 차이를 나타낸다.

생활체육의 사명은 " 장애인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는 견해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입장은 학교체육은 반드시 지역사회에서 즐기는 여가활동으로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보다 많은 장애인들이 학교나 요양원과 같은 폐쇄된 장소에서부터 지역사회와 같은 개방된 장소로 생활권을 옮기기 때문이다.